본문 바로가기
  • 뚱이와 땡이의 30대 기록
IT 공부

2024 CES 현대 자동차 트렌드와 양산 계획 제품 살펴보기

by 뚱이와땡이 2024. 1. 24.
728x90
반응형

2024 ces 가 개최 되었고, 현대자동차가 엄청 큰규모로 부스를 차렸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나는 자동차 회사에서 다니고 있는데, 사실 우리회사에서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는 항상 뉴스를 보고 알게되는것 같다. 

그래서 ces에 다른 회사들도 많이 참여를 했지만,

다른 회사보다 현대차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미래를 생각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UAM 

사람이 탈수 있는 UAM 이라고 한다. 

ces 에서 최초 공개라고 하는데 ㅎㅎ 방향성은 이런 방향을 갖고 있구나 싶었고

사실 양산은 좀 많이 남지 않았을까 싶다. 

 

기아 PBV 

 

기아 PBV 사실 가장 양산에 가까운 제품이 아닐까 싶다. 

이번에 ces에서 선보였고, 컨셉은

아래 gif 파일처럼 상용차들을 원하는 방식에 맞춰서 트럭이되었다가

봉고차가 되었다가 택시가 되었다가 할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 할수 있는 차량이라고 한다. 

이렇게 할수 있는건 전기차로 되면서 차량의 구조가 단순해졌고, 

간단히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서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벌써 우버나 택시 회사, 쿠팡 등 여러 회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고 한다. 

현대모비스 - 모비온

현대모비스 모비온에서는 360도 차량이 돌아가는 바퀴 신기술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도 거의 양산단계라고 전해들었다. 

상당히 센세이션하고, 사실 평행주차를 하기어려운 우리들

그리고 주차난이 심각한 대한민국에서는 정말 혁신적인 기술이 아닐까 싶다만 ㅎㅎ 

 

사실 미국 같은 땅덩어리가 큰 나라에서는 이런기술이 필요한가?

라고 의문을 제기할 수 도 있을것 같다

우리나라가...정말 주차난이 심하지...

ㅇㄹㅇㅇㄹ

 

 

 

현대차 SDV 

 

사실 대부분의 유투버들도 sdv에 대해서는 시각적으로 볼거리가 없기 떄문에

대부분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던것 같다. 그래서 이 장면을 찾는게 생각보다 어려웠는데

사실 내가 생각했을때는

가장 빠른 근래에 자동차에 sw 혁신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다.

 

 

내가 일전에도 작성했지만, 최근 변화하는 과정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SDV 라고 생각하고 

https://jieunj.tistory.com/27

 

차량 SDV 전환과 필요한 네트워크 도메인 Zonal Architecture 아키텍처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SDV 라는 용어가 매우 핫하다 . https://www.moneys.co.kr/article/2023122521334272758 포티투닷, SDV 전략 방향성·내재화 기술 선보인다 - 머니S 현대자동차그룹의 소프트웨어(SW) 두뇌

jieunj.tistory.com

 

이 또한 현대에서도 지금 큰 진통을 겪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현대차 1인  on device 

 


HKL 만도 - 자율 주차 시스템 

만도에서는 차량을 띄워서 자율 주차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아 만도에서는 이런걸 개발하고 있구나 라고 알게 되었다. 

하지만 사실 이것도 과연 미국에서는 

약간 굳이 필요할까? 

 

LG - 전기차 컨셉트카

 

놀라웠던 점은 lg 에서 이번에 컨셉트카를 출시했는데 

작년에 소니에서 발표했던것 처럼 이번에 lg 에서 발표를 했는데, 

솔직히 나는 너무 놀랐던게

사실 lg 는 현재 대부분의 전장 제품들을 다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는 lg 에너지솔루션까지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얼마든지 전기차를 테슬라처럼 만들수 있는 능력이 되는회사가 아닐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현대차를 위협하는 회사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나만 그렇게 생각한다면....다행이지만,,,말이지..

 


이렇게 한국 차량회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훑어 보았는데

내가 자동차 회사에서 다니고 있다면 최근트렌드 정도는

어떤걸 개발하고 있고, 어떻게 돌아가고 있구나 정도는 

알고 개발하고 회사생활을 하면 나에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ㅎㅎ 

 

그럼 이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