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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뚱이와 땡이의 30대 기록
IT 공부

차량 SDV 전환과 필요한 네트워크 도메인 Zonal Architecture 아키텍처

by 뚱이와땡이 2023.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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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SDV 라는 용어가 매우 핫하다 .

https://www.moneys.co.kr/article/2023122521334272758

 

포티투닷, SDV 전략 방향성·내재화 기술 선보인다 - 머니S

현대자동차그룹의 소프트웨어(SW) 두뇌 기지를 맡고 있는 포티투닷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를 통해 국제무대에 첫 데뷔한다.포티투닷은 네

www.moneys.co.kr

오늘은 SDV가 무엇인지, 그리고 Zonal 아키텍처라는 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자한다. 

 


차량의 네트워크 요구사항은 각 도메인에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주행 안전 시스템은 낮은 지연과 높은 신뢰성을 필요로 하다. 이는 고속의 결정과 신속한 반응이 필수적인 주행 안전 기능에 꼭 필요한 것들이다. 엔진 및 전력 제어는 정확한 데이터 싱크로나이제이션을 요구한다. 이는 차량의 성능과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한 도메인 간의 통신을 조율하려면 현대 자동차는 미래를 대비한 유연한 아키텍처를 구축해야 한다.


Software Defined Vehicle (SDV) 개념



Software Defined Vehicle은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혁신적인 자동차 개념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주행 성능, 편의 기능, 안전, 차량의 감성 품질, 그리고 브랜드 정체성까지 모든 측면을 소프트웨어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oftware Defined Vehicle 도입을 위한 필요 항목


Vehicle Centralized Architecture: 차량 중앙 집중화 아키텍처는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중앙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조율하고 유지보수를 간편화할 수 있습니다.


High Performance Computer (HPC) 기반 Vehicle Computer 도입: 고성능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차량 컴퓨터는 복잡한 계산과 높은 수준의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여 자율 주행 및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Zonal Architecture 도입: Zonal Architecture는 차량을 독립된 영역으로 나누어 각각을 독립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구조를 간소화하고 각 영역에서 특화된 기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고속 백본망을 이용한 다양한 제어기와 Vehicle Computer 간의 실시간 데이터 공유 및 제어 기능: 빠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고속 백본망을 도입하여 차량 내의 다양한 제어기와 Vehicle Computer 간에 실시간 데이터 공유 및 제어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와 연계된 다양한 기능 제공: 클라우드 서버와의 연계를 통해 차량은 외부 데이터에 접근하여 다양한 서비스 및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OTA(Over the Air) 업데이트 기능: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OTA 기능을 도입하여 차량 소프트웨어를 원격으로 효율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Zonal Architecture


Zonal Architecture는 차량 내에서 물리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Electronic Control Units (ECU)들끼리 클러스터링하여 구성됩니다. 이는 차량 내 고연산을 수행하고 백본망을 통해 효과적으로 통신하는 중앙 컴퓨팅을 구성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형태는 차량의 복잡성을 줄이면서도 고성능의 중앙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여 차량의 기능을 조율합니다.

Zonal Architecture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변장치를 zonal 컨트롤러에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주행 기능이나 편의 기능을 도입하거나, 차량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장점


배선 복잡도 및 무게 감소: Zonal Architecture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ECU들을 클러스터링하여 구성되므로 배선이 간소화됩니다. 이로써 차량의 배선 복잡도와 무게가 감소하면서 제조 및 유지보수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배선 무게 : 약 60kg!


백본망을 이용한 통신 속도 향상: Zonal Architecture에서는 고속 백본망을 통해 다양한 컴포넌트 간 효과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데이터 전송 속도가 향상되어 차량 내의 다양한 기능이 빠르고 정확하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향후 자동차 SW의 방향


향후 자동차 소프트웨어는 인공 지능과 연결성에 중점을 두게 될 것이다. 운전자 경험 향상을 위해 AI 기술은 더욱 발전하며, 실시간 데이터 공유를 통한 차량 간 소통이 더욱 원활해질 것이다. SDV와 Zonal 아키텍처는 이러한 향후 동향을 수용하고 발전시키는 핵심 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기술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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