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뚱이와 땡이의 30대 기록
연말정산

사회 초년생 23년 연말정산 변경사항 준비! 소득공제 세액공제 변경점 정리

by 뚱이와땡이 2023. 12. 12.
728x90
반응형

 

이제 어느새 벌써 12월....세상에...

이제 곧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는데 23년에는 어떤 연말정산 사항이 변경되었는지 문득 궁금하게 되어서 공부를 해 보았다. 

전체의 내용을 다루지는 않았고, 

사회초년생인 나에게 필요하고 적용되는 내용들로만 꾸려보았다. 

23년 연말정산 변경사항
1. 소득세 과세표준 변경 
2. [소득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한도 상향
3. [소득공제] 신용카드 사용금액 변경 
4. [세액공제] 연금계좌 납입한도 확대 
5.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항목 추가
6.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확대

 

 


1. 소득세 과세표준 변경 

먼저 과세표준 변경

15% 세율구간의 표준이 연봉 4600만원 -> 5천만원으로 변경이 되었는데 

사실 사회 초년생은 대부분 이 구간에 해당되기 때문에 가장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생각한다. 

고연봉자들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 부분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2. [소득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한도 상향

무주택자 기준으로 전세금을 갚거나 전세이자금에 대해서 

공제한도가 300만원 -> 400만원 으로 변경되었다. 

소득공제율이 40%로 그대로라고 하면 

750만원 -> 1000만원까지 갚는것이 모두 소득공제에 적용이 된다는 의미이다. 

Good~

 

3. [소득공제] 신용카드 사용금액 변경 

소득공제 신용카드의 경우 금액에 대해서는 크게 변경된 내용이 없는데 

영화 관람료 공제율이 추가되었다는데,,,,사실 잘 모르겠다.

영화 관람이 언제부터 나라에서 관리하는 대상이 되었던건지..

 

그 외에는 연봉에 따른 공제한도가 좀 달랐는데, 이 부분이 통일된 내용이 생겼다. 

 

 

4. [세액공제] 연금계좌 납입한도 확대 

이 내용은 다른 글에서 도 다루었으니 pass~ 

https://jieunj.tistory.com/9

 

개인 연금저축 IRP 차이점, 가입이유, 세액공제

연금저축과 IRP가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이번기회에 쭉 정리 해 보았다. 아래 차이점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표로 정리했구, 세액공제율도 표로 정리 해 보았다. 1. 연금저축 가입 이유 2. 차이점

jieunj.tistory.com

 

5.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항목 추가

현재 아내가 대학원을 다니고 있어서 좀 영향이 있나 싶어서 

교육비 세액공제에 대해서도 찾아봤는데 

특별한건 없었고, 대학입학 전형료와 수능응시료가 세액공제 항목에 추가되었다는 정도 

 

6.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확대

사실 월세는 나에게 연관은없지만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영향이 있을것 같아서 가져와보았고,

공제 %가 확대되고

3억이하 주택에서 4억이하 주택으로 공제범위가 확대됨을 알 수 있다.

728x90
반응형